측정의 소급성
측정소급성의 개요
계량/측정기의 주기적인은 교정은 여러분이 생산하는 제품의 불량률을 낮추고,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측정의 소급성이 왜 요구 되는가?
- 생산공정에서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가능하게 해준다.
- 고기능성의 신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 기업과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 해준다.
- 각종 법규에서 요구하는 적합성을 보장 해준다.
측정의 소급성이 왜 요구 되는가?
SI 단위에 대한 국제 측정표준은 국제도량형국(BIPM)에 의해 유지되는 합의된 기본표준과 국제적인 비교 프로그램, 특히 국제도량형국이 주관하는 프로그램(Key Comparison)을 통하여 다른 기본표준에 상응한 것으로 증명된 국가계량연구소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 표준들로 구성된다. 국제적으로 국가계량연구소들의 주된 임무는 기본표준을 확립하고 국제비교를 통해 이러한 표준의 정확도를 증명하는 것이다.
SI 단위의 실현으로서 기본표준은 매우 구체적인 단일 값을 가진 표준이 되기 쉽고 이런 표준에 대한 증명된 소급성만으로는 상당히 광범위한 양이나 값에 대해 그 능력을 충분히 입증할 수 없다는 점에 대하여 국제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 때문에 국가계량연구소가 더욱 완벽하게 소급성과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좀 더 광범위한 범위의 국제비교에 참가해야 한다는 압력이 커지고 있다. 예를 들면, 전기저항 분야 1 ohm 기본표준에 대한 국제비교를 통한 소급성 증명이 다소 상이한 기술을 요하는 매우 큰 저항값에 대한 측정능력을 증명해주지는 못한다.
이 문제는 국제도량형국 및 자문위원회에 의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며, 국제도량형국은 소급성에 대한 신뢰성과 국가계량연구소들의 능력을 넓히기 위해 각각의 계량분야에서 비교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것이 세계적인 상호인정협정의 기초를 구성하게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측정은 국가경제발전의 필수 요소인 시험, 적합성 평가 및 국제교역의 토대를 구축하는데 필수적이다. 또한 국가측정표준에 대한 상호인정 및 국가계량연구소들의 능력은 국제측정표준 소급성 유지의 필수 조건이다.